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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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폴리텍대학 전국 캠퍼스 지도
 서울.경기: ①Ⅰ대학(1대학) ②Ⅱ대학(2대학)
 강원도: ③Ⅲ대학(3대학)
 충청북도: ④Ⅳ대학(4대학), ■기술대안고교
 충청남도: ④Ⅳ대학(4대학), ★특성화
 전라북도: ⑤Ⅴ대학(5대학), ●인재원, ◆신기술교육원
 전라남도: ⑤Ⅴ대학(5대학)
 경상북도: ⑥Ⅵ대학(6대학), ★특성화
 경상남도: ⑦Ⅶ대학(7대학), ★특성화
 제주도: ①Ⅰ대학(1대학)
  • Ⅰ대학
  • Ⅱ대학
  • Ⅲ대학
  • Ⅳ대학
  • Ⅴ대학
  • Ⅵ대학
  • Ⅶ대학
  • 특성화
  • 인재원
  • 신기술교육원
  • 기술대안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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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안내

FL시스템

현장중심형FL(Factory Learning)System
현장 중심형 Fl(Factory Learning) System 이미지
FL System 장점
  • 학생에게
  • 현장적응력을 높여 실무능력과 경험을 갖춘 인력양성
  • Communication skill 및 Management능력 함양
  • 전문기술 습득기회를 통해 취업수준을 향상시키고 창업기회 제공
  • 교수에게
  • 사업체와 기술공유 및 기술동향 파악 수월
  • 교육과정 및 교재개발 용이
  • 강의시간 경감으로 충실한 강의준비 및 멘토역할 수행
  • 대학에게
  • 신기술 교육시설 확보 및 시설ㆍ장비ㆍ교원의 효율적 운영
  • 지역인적자원개발의 중추적 역할 및 지역사회와 유대강화
  • 회사에게
  • 인력수급이 용이하며 OJT단축으로 경영의 합리화 추구
  • 대학 시설과 장비를 활용함으로써 중복투자 없이 신제품 개발
  • 지역사회에게
  • 지역경제의 활성화 및 청년실업 해소
  • 지역주민에 대한 평생교육 기회제공
왜 FL System 인가?
FL System 교육 페러다임, 현행, 변화
교육 패러다임 현행 변화
교육관점 공급자중심(대학) 수요자중심(학생,산업체,지역사회)
학습개념 타율적교육 자기주도형교육
교육대상 학령인구 중심 종결교육 평생교육
교육체지 닫힌 교육체제 열린교육체제
학습형태 집합교육 Cyber교육
학습매체 교과서 중심교재 멀티미디어 중심교재

산업경제,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교육시스템의 변화필요

FL system(Factory Leaming)
					- 현장실무중심교육
					- 현장실습
					- Cyber 교육
					- 탄력적 학사운영
					- 프로젝트중심교육
					- 소그룹지도교수제
					- 계열전공제
					- 개방형교육시스템
소그룹 지도교수제
  • 소그룹으로 편성된 학생들에 대하여 멘토의 역할을 통해 입학에서부터 취업 및 졸업후 사후지도까지 전인교육(Education for the whole man)을 책임지는 선도자 역할을 담당
  • 멘토링을 통해 학사지도ㆍ전공지도 및 상담활동 강화
  • 학급당 지도교수체제에서 소그룹 지도교수체제(10명/1인)로 전환
  • 학과 전체교수가 참여하여 그룹편성(초빙교원 포함)
  • 소그룹 지도의 주요내용
    • 1학년 : 학교생활 적응 및 학생의 장래를 위한 인성 및 취업상담 활동
    • 2학년 :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전공에 대한 실무능력 배양 및 취업지도
  • ※ 멘토링(Mentoring) : 혈연 · 지연 · 학연에 얽매인 배타적인 관계가 아니라 같은 분야에서 일하는 선배(Mento)와 후배(Mentee)가 일정 기간 동안 서로를 끌어주고 밀어주는 관계를 맺는다는 뜻으로 후배는 경험있는 선배를 통해 구체적인 업무와 기술, 사회생활의 노하우를 배우게 된다.
계열전공제
계열기초공통- A전공(전공심화), B전공(전공심화), C전공(전공심화) 전공공통
  • 계열내에서 전공을 세분화하여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전공을 선택함으로써 전공분야 확대(복수전공) 및 수준별 능력 배양
  • 동일한 교과나 유사한 교과를 공동으로 개설 · 운영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 강의실과 실습실 또는 장비의 공동운영으로 사용 효율 증대
  • 대학 또는 학과 간 학점 상호교환 가능
Cyber교육(Expanded-Leaming)
  • e-Learning 산업을 제도적ㆍ정책적으로 육성하여 전통적인 교육방식을 인터넷 등을 기반으로 한 수요자 중심의 학습으로 전환하도록 함으로써 이를 통하여 고부가가치 창출, 지식경쟁력의 강화 및 지식의 대중화를 통한 국가 전체의 획기적인 발전에 기여하도록 함에따라(대통령령제 18499호)
  • 노동부 산하기관간 e-Learning NOU 체결 및 콘텐츠 공유
  • 교양 및 전공교과수업에 e-Learning 및 Exp-Learning 실시
  • Cyber 교육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양질의 강의를 수강
  • 전국에 분산된 대학간 교육 불균형 해소를 위한 Cyber 교육기회 제공
  • 강의실 수업이 곤란한 재직근로자 등 교육받기를 원하는 수강생에게 교육 기회 제공
  • ※ Expanded Learning이란 : On-Line과 Off-Line 수업을 교과목 특성에 맞게 적절히 배분하여 병행하는 혼합 수업(Blended-Learning) 방식
개방형 교육시스템
  • 대학의 시설이나 장비 · 인력 등을 지역사회와 공유하여 지역인적자원개발(RHRD)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교육시스템
  • 향상훈련, 평생교육, 원격교육 등의 확대에 따라 교육훈련체제를 이에 맞게 개방형으로 재구축
  • 성인중심의 평생교육과 원격교육 등으로 교육시스템을 개선
  •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학생, 근로자, 일반인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개방형 교육시스템을 구축
실무능력인증제
  •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공 실무 요소기술을 대학현장에 반영하고 실무 기술 능력을 평가해 이에 대한 학생의 전공능력에 대한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
  • 기초/향상 실무 능력인증으로 구분
  • 산업체 전문가와 공동 개발 및 평가
  • 조기졸업, 장학금지급, 해외연수, 우선취업 등